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김하성, 애틀랜타를 떠날까? 5팀 이상이 원하는 유격수, FA 시장 '뜨겁게' 달군다

by 냉장고13 2025. 9. 24.
반응형

김하성의 눈부신 활약, 옵트아웃 가능성 높이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김하성이 시즌 막판 연일 맹활약을 펼치면서 옵트아웃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올초 탬파베이 레이스와 '1+1년' 2900만달러에 FA 계약을 한 김하성은 내년 시즌 1600만달러의 선수옵션이 걸려 있다. 즉 이 연봉을 받고 애틀랜타에서 1년을 더 뛸 수 있는 것이다. 그가 이달 초 탬파베이에서 웨이버로 공시돼 애틀랜타로 이적할 때만 해도 옵트아웃할 여지는 없어 보였다. 지난해 10월 어깨 수술을 받아 올해 전반기를 재활로 보낸데다 7월 초 복귀 후에도 잦은 부상으로 고전했기 때문이다. 애틀랜타로 와서 상황을 반전시키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예상 밖의 반전: 김하성의 가치를 증명하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이 정도면 FA 시장에서 많은 구단들이 오퍼를 해 올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특히 애틀랜타 구단의 만족도가 높다. 김하성은 23일(이하 한국시각)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열린 워싱턴 내셔널스와의 홈 3연전 첫 경기에 5번 유격수로 선발출전, 4타수 1안타 1볼넷 2득점의 활약을 펼치며 11대5 승리에 힘을 보탰다. 이로써 김하성은 지난 14일 휴스턴 애스트로스전 이후 10경기 연속 안타, 15일 휴스턴전 이후 9경기 연속 득점에 성공했다.

 

 

 

 

데이터로 보는 김하성의 압도적인 존재감

시즌 성적은 타율 0.257(152타수 39안타), 5홈런, 17타점, 19득점, 15볼넷, 6도루, OPS 0.709. 최근 10경기에서는 타율 0.378(37타수 14안타), 2홈런, 8타점, 12득점을 쏟아냈다. 애틀랜타 이적 후에는 19경기에서 타율 0.309(68타수 21안타), 3홈런, 12타점, 14득점, OPS 0.828을 기록 중이다. 애틀랜타가 이날까지 9연승을 달렸으니, 김하성이 '복덩이'인 셈.

 

 

 

 

감독의 극찬, 팀에 녹아든 김하성

브라이언 스닛커 애틀랜타 감독은 현지 매체들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정말 대단하다. 그가 처음 여기 왔을 때 쉬는 날이 필요하면 말해달라고 했다. 그는 한 순간도 그라운드에 나가고 싶지 않은 마음을 드러낸 적이 없다. 우리 전력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정말 좋다"고 밝혔다. 이어 스닛커 감독은 "김하성의 건강과 부상에 관해서는 어떤 의문도 없다고 생각한다. 훌륭한 선수다. 기본적으로 긍정적이며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잘 아는 선수다. 그를 선수로 데리고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FA 시장 전망: 김하성의 몸값은?

현지 매체 디 애슬레틱은 지난 22일 시즌 후 김하성의 거취에 대해 '김하성은 지금처럼 건강하다면 에이전트가 스캇 보라스가 아니라도 평균연봉(AAV) 1600만달러 이상의 다년계약을 제안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보라스의 고객이다. AAV 2000만달러 이상의 계약을 추진한다고 봐야 한다. 특히 내년 유격수가 필요한 팀이 5곳이나 된다'며 '이제 30세가 되는 김하성이 건강하게 1년을 애틀랜타에서 더 뛰고 FA 시장에 나가 더 큰 계약을 확보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위험이 따르고 유격수 수요가 줄어들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즉 이번 겨울 FA 시장을 노크하는 것이 안전하고 대박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애틀랜타의 선택은?

이 매체는 '브레이브스 구단은 김하성을 내년에도 보유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그가 내년 선수옵션 선택 여부를 결정하기 전 다년계약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3년 6500만달러가 최소 협상 출발점이 될 수 있다. 1년 계약을 하고 싶다면 옵션 가격(1600만달러)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해야 할 것이며, 그렇다면 내년 1년 동안 그의 FA 가치는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하성, FA 시장을 뒤흔들 '핫'한 매물

김하성은 2022년 댄스비 스완슨의 FA 이적 이후 유격수 자리에 어려움을 겪었던 애틀랜타에 '가뭄의 단비'와 같은 존재였다. 공수 겸비한 그의 활약은 팀의 9연승을 이끌며, 현지 언론과 팬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김하성의 옵트아웃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그를 원하는 팀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과연 김하성은 어떤 선택을 할까? 그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자주 묻는 질문

Q.김하성의 옵트아웃은 무엇인가요?

A.김하성은 탬파베이 레이스와 계약 당시, 1년 후 선수 본인이 계약을 연장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이를 옵트아웃이라고 하며, 김하성은 현재 이 옵션을 행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Q.애틀랜타는 김하성을 잡을 수 있을까요?

A.애틀랜타는 김하성을 잔류시키기 위해 다년 계약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김하성의 높은 FA 가치와 다른 팀들의 경쟁으로 인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Q.김하성의 FA 시장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A.현지 매체는 김하성이 건강하다면, 평균 연봉 200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격수 시장의 수요와 김하성의 활약에 따라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