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충격! 강동길 해군총장,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 '초유의 사태'

son1942 2026. 2. 13. 15:12
반응형

해군참모총장,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

강동길 해군참모총장이 13일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되었습니다. 국방부는 내란 사건과 관련하여 의혹이 식별됨에 따라 이 같은 조치를 취했으며, 향후 징계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직무대리는 해군 참모차장이 수행하게 됩니다. 강 총장은 윤석열 정부 시기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으로 근무했으며, 이재명 정부 출범 후 해군참모총장에 임명되었으나 5개월 만에 직무 배제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습니다.

 

 

 

 

구체적인 혐의 내용과 후속 절차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강 총장은 비상 계엄 시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으로서 합참차장의 계엄사 구성 지원 요청에 대해 군사지원본부 산하 계엄과장에게 지원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수사 대상인 주성운 지작사령관과 달리 강 총장은 바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으로, 국방부는 빠른 시일 내 징계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입니다.

 

 

 

 

24시간 사이 최고위급 군 지휘관 동시 직무 배제

이번 직무 배제는 전날(12일) 주성운 지작사령관이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되고 수사 의뢰된 지 24시간 만에 발생했습니다. 전방 육군 20여만 명을 지휘하는 지작사령관과 해군 최고 서열인 해군참모총장이 연이어 직무 배제되면서 군 지휘부에 큰 파장이 예상됩니다.

 

 

 

 

해군총장 직무 배제, 군 지휘부 흔들리나

강동길 해군참모총장이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되면서 군 지휘부에 큰 충격과 혼란이 예상됩니다. 24시간 사이에 최고위급 군 지휘관 두 명이 연이어 직무 배제된 이번 사태는 향후 군의 안정성과 지휘 체계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궁금해하실 만한 점들

Q.강동길 해군총장의 직무 배제 이유는 무엇인가요?

A.강 총장은 비상 계엄 시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으로서 계엄사 구성 지원을 지시한 혐의로 직무 배제되었습니다.

 

Q.직무 배제 후 해군 참모총장 직무는 누가 수행하나요?

A.해군 참모차장이 직무대리를 수행합니다.

 

Q.주성운 지작사령관과의 연관성은 무엇인가요?

A.주 지작사령관 역시 계엄 연루 의혹으로 직무 배제되었으며, 두 최고위급 지휘관의 연이은 직무 배제로 군 지휘부에 큰 파장이 예상됩니다.

 

 

 

 

 

 

반응형